[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

 1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
 2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2
 3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3
 4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4
 5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5
 6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6
 7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7
 8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8
 9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9
 10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0
 11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1
 12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2
 13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3
 14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4
 15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5
 16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6
 17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7
 18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8
 19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19
 20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영화] `굿바이 레닌`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머리말

1. '굿바이 레닌'의 시대적 배경
1) 통일 이전의 동서독의 모습
2) 통일 이후의 동서독의 모습
3) 통일 이후 동서독의 갈등

2. ‘굿바이 레닌’의 줄거리와 등장인물
1) 줄거리
2) 등장인물

3. ‘굿바이 레닌’과 ‘간 큰 가족’의 비교

4. 토 론
1) 동서독 사회가 추구했던 가치관은 무엇이며, 통일 이후 구 동독인들이 느끼는
가치관, 인생관의 혼란tm러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우리의 인생과 가치관이 정치적 격변에 휘말려 한순간에 반강제적으로 변해야
만 한다면 수용할 수 있겠는가?
3) 알렉스의 거짓말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4) 내가 알렉스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5) 한국이 북한으로 흡수 통일이 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6) 과연 우리나라는 통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7) 통일이 된 우리나라는 물질적 화합과 정신적 화합 중 어느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8) 알렉스의 어머니는 통일을 원했다고 생각하는가?
9) 내가 알렉스의 아버지라면 현재 서독의 가족과 과거 동독의 가족 중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

5. 결 론

6. 개인별 감상문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머리말


서독과의 통일의 물결이 조금씩 일어나기 시작할 즈음, 동독의 청년 알렉스 역시 혼란의 시기를 살고 있다. 아버지는 서독으로 망명했지만 어머니는 동독 공산당의 열혈 당원이고, 그는 젊은이들과 함께 베를린 장벽 해체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인다. 그러나 그 모습을 본 어머니가 쓰러져 혼수상태가 되고, 독일은 빠르게 하나로 통일한다. 어머니가 잠든 사이에 독일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하나가 된 것이다. 그리고 알렉스는 깨어나서 충격을 받을 어머니를 염려해 아직도 통일 전의 동독으로 연극을 꾸민다.

쓰러진 어머니를 위해 거짓말 프로젝트를 벌이는 알렉스의 효심과 더불어 통일 이후의 모습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감독의 센스 있는 연출이 돋보이는 이 작품에서 우리는 그저 웃을 수만은 없는 것 같다. 이들의 모습 속에서 잠시나마 우리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는 것은 고마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씁쓸한 기분이 든다.

이 영화를 보며 느낀 자식과 부모님간의 사랑, 그리고 통일이라는 거대한 프로젝트에서 생겨나는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보며 느낀 많은 사람의 입에 오르내린 그 당시의 사건들과 문제들을 생각하며 곱씹어 보는 것이 이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일 것이다. 그것이 옳고 그른지를 먼저 따지기보다 그 문제들을 겪었던 이유와 그럴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상황들을 바라보며, 그것이 우리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기대하며, 이 보고서를 시작한다.

1. ‘굿바이 레닌’의 시대적 배경

1) 통일 이전의 동서독 모습

동독과 서독으로 나뉜 이후 이념 자체가 서로 다른 모습을 보였다. 동독은 공산주의 체제였고 서독은 자본주의 체제를 띄었다. 이렇게 나뉘게 된 데에도 동쪽과 서쪽을 점령하던 나라의 영향도 컸던 것으로 보인다. 동독은 소련이 점령하였고 서독은 연합군이 점령하고 있었기에 체제 자체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동독 시민들은 이러한 체제를 거부하는 모습이 조금씩 나타나면서 동독인들은 서독으로 망명하길 원하는 수가 늘어났다. 그리하여 서독으로 망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소련에서는 베를린 장벽을 세워서 망명을 막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렇게 베를린 장벽이 생겨나게 되었다. 통일 이전에 동독과 서독의 사이가 좋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통일이 되기 전에도 서로 간의 교류도 있었는데 이러한 교류가 통일의 밑바탕이 되었다. 이렇게 교류도 이루어지고 동독인들의 반심으로 인해 소련의 체제는 점점 무너지기 시작했다. 체제가 무너진 소련은 동독에서 빠져 나가게 되었다. 이 후 서독은 동독을 흡수 하는 식으로 베를린 장벽을 허물며 통일하게 되었다.

⑴ 정치 역사

‣ 서독

1955년 5월 서독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맹을 결정한 파리조약의 발효에 의하여 을 미국·영국·프랑스 3국에 유보하고 주권을 회복하였다.
그리고 9월 아데나워의 소련방문을 계기로 소련과의 사이에도 국교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그 후로 서독은 전독일을 대표한다는 원칙으로서 을 주장하여 동독(독일민주공화국)을 승인하는 국가와는 외교관계를 가지지 않는다는 이른바 을 견지하였다. 이와 같은 태도의 배후에는 미국의 덜레스 국무장관에 공명하여 을 통해서만 독일 재통일의 전망이 열린다고 하는, 아데나워로 대표되는 동서냉전기의 보수파 철학이 있었다. 그러나 아데나워 외교는 63년 독일-프랑스협력조약에 의한 독일·프랑스 우호관계의 확립을 마지막으로 벽에 부딪쳤다.

우선 동독이 국가로서 발전함으로써 기존의 방침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63년 이후부터는 동유럽 여러 나라와 통상대표부 교환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아랍 여러 나라와의 사이에는 65년 이스라엘과의 국교 수립에 따라 한때 국교단절이 발생했다.
베를린문제 역시 1961년 8월 동독에 의한 동·서베를린간 의 구축에 의하여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 문제는 69년 9월 사회민주당 당수인 브란트를 총리로 하는 정권이 탄생하자 급속하게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브란트는 서독 총리로는 처음으로 동독을 그 정식 국명인 으로 호칭하고, 독일의 현상을 로 규정하는 입장에 서서 동서의 긴장완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으로서 소련 및 폴란드와 무력불행사조약, 동독과 을 조인·비준하였다.

그 결과 73년 9월에는 동·서 양 독일의 국제연합(UN) 동시가입이 실현되었다.
브란트가 추진했던 은 그 후 후임자들에 의해서도 계속 이어졌으며 성공을 거두었다.
서독은 동독을 승인함으로써 상당한 희생을 감수해야 했는데, 대신 수백만 명의 서독 방문객에게는 동독의 문호가 개방되었다.
89년 11월 동독은 동유럽을 휩쓴 자유화·개방화의 물결에 밀려 베를린장벽을 포함한 전 국경을 개방, 1961년 베를린장벽 설치 후 극적으로 개방조치를 단행했다. 이 조치는 독일 재통일에 대한 독일 국민의 기대와 희망을 불러일으켰다.
콜 총리는 라고 선언하고 양 독일은 공동의 미래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서독은 3단계 통독방안을 마련하고 제1단계로 동독에서 자유총선거를 실시하며, 제2단계로 동·서독간 경제 환경 및 기타문제 협력을 위한 공동위원회를 설치하고, 제3단계로 궁극적인 통일을 지향하는 안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90년 3월 18일 동독 자유총선거에서 서독이 동독을 흡수
참고문헌
․서우석, 『통일 전 동서독의 경제협력 과정에 대한 역사적 고찰』 국토논단, 2000

․정해본, 『독일 현대 사회 경제사』, 느티나무, 2004

․IKDK.NET , 한독문화연구소

․DEUTSCH.DONG.AC.KR , 동아대학교

․김누리, 『머릿속의 장벽』


․강수택, 『경제와 사회』, 가을호


․김누리, 노영돈, 박화경, 도기숙, 이영란 , 『나의 통일 이야기』


․http://www.cinetiz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