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메시징, 커뮤니티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 외에 모바일의 구성과 시장현황 등에 따라 맥을 이루며,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따른 모바일콘텐츠의 전반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현재 쓰이고 있는 모바일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문화권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문화권에 속해 있는 우리나라의 조직, 특히 창의성과 독창성,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컨텐츠 산업에서도 눈치를 주거나 받는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연구 하려고 한다.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우리 Lucky Mickey팀은 한국 컨텐
콘텐츠는 단순히 기존의 미디어에 첨부되는 수준이 아닌 새로운 차원의 미디어 이해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 것이다.
이는 결국 디지털 매체와 그 매체를 중심으로 구현되는 독특한 문화양식에 대한 이해를 수반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이 본질적으로 어떤 특징을 지
글로벌화를 맞아 하나의 시장을 구성하였으며, 디지털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산업이 재편되고 다양한 신(新) 산업이 창출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급격한 변화를 맞았다. 특히 이 분야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인터넷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의 시스템을 뒷받침해줄 초고속 인터넷은 일정의 수준에 이르렀고, 향기ㆍ바람ㆍ물 같은 다양한 오감자극 요소를 넣은 4D의 접목은 온라인 게임의 발전에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예전과는 다른 차원의 게임이 하루가 멀다 하고 등장함에 따라 게임산업은 시장을 세계적으로 넓혀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