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이론적 논의
동화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이론으로 프롭의 <민담 형태론>과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 그리고 바르트의 <외시의미․공시의미>가 사용되었다. 프롭의 <민담 형태론>으로 서사 흐름속의 이데올로기를 파악고자 했으며,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으로는 서사 속 등장인물에 반영된
1-1 줄거리
콩쥐는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계모 슬하에서 자라게 된다. 계모는 자기가 데리고 온 팥쥐만을 감싸며 콩쥐를 학대한다. 밭을 맬 때 팥쥐에게는 쇠호미를 주고 콩쥐에게는 나무호미를 주어 골탕을 먹이려 하지만, 하늘에서 어머니의 넋인 소가 내려와 도와주고 과일도 준다.
외가의 잔칫날
(1) 이야기 치료의 가정
이야기는 한 사람의 지나온 과거와 현재를 밝혀주는 유력한 현실이며 미래에 대한 청사진으로 한 사람의 삶을 그의 이야기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야기는 그 사람의 세계이며 현실이기 때문에 이야기 안에서 그의 모든 존재에 대한 진실을 찾으려 한다. 이야기 치료는 어떤 문
part 1. 동화의 탄생
1-1. 프랑스 동화의 탄생
문맹인 농부들에 의해 그들의 물레방앗간에서 말해지던 프랑스 민담이 점차, 상인들과 여행객들 성직자들에 의해 들려지고, 상류계층의 아이들에게도 들려지게 되었다. 결국 민담은 다른 형태와 버전으로 모든 사회구성원들에게 기억되고 전해졌고, 독
(1) 이야기 치료의 가정
이야기는 한 사람의 지나온 과거와 현재를 밝혀주는 유력한 현실이며 미래에 대한 청사진으로 한 사람의 삶을 그의 이야기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야기는 그 사람의 세계이며 현실이기 때문에 이야기 안에서 그의 모든 존재에 대한 진실을 찾으려 한다. 이야기 치료는 어떤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