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죽지랑가의 탄생시기에 관련된 논의
모죽지랑가에 대한 논의에서 의견이 크게 엇갈리는 부분은 창작시기에 관련된 추모시, 혹은 사모시로 주장되는 부분이다. 이작품은 많은 생략법을 통하여 시적 애매성을 형성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제부터는 모죽지랑가의 생전 창작설과 사후 창작설
모죽지랑가의 배경설화
第三十二孝昭王代 제 32대 효소왕 때
竹曼郞之從有得烏(一得谷)級干 죽만랑의 무리 가운데 득오 혹은 득곡이라는 급간이 있었다.
隸名於風流黃卷 풍류황권에 등록되어
追日仕進 날마다 출근하더니
隔旬日不見 열흘 동안 보이지 않았다.
郞喚其母ㆍ問爾子何在 죽만랑이 그
1-1. 향찰의 발생 배경
한자는 기원전 3-4세기에 한반도에 유입된 것으로 보이며, 어법이 다른 입말을 외래에서 들어온 문자에 맞추는 방식으로 자리를 잡았다. 때문에 유입부터 정착까지의 혼란기가 길었던 한자는 기준이 정립되지 않은 다양한 방법으로 뿌리 내리게 되었다. 그 중 향찰은 한자를 빌
탄생설화와 백제 지역의 야래자 설화가 갖는 유사성
인간이 무왕의 어머니가 용과 교섭하여 서동을 낳은 것은, 백제 시조의 어머니가 용과 교섭하여 시조를 낳았다는 야래자 설화와 구조상 유사성을 띤다.
Ⅱ. 신라 향가 풍요
1. 풍요의 원문과 해독
來如來如來如 오다 오다 오다
來如哀反
10구체 향가의 일반적 구성법인 '기-서-결'의 3단 구성.
① 기(1-4행, 전단) : 군.신.민의 도리 - 가족주의(은유) ⇒ 효(孝)(→忠으로 연결)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어린 아이로 바꾸어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해서 백성을 자신의 자식을 양육하는 것처럼 잘 보살펴야 백성들도 위정자의 사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