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산당 창당멤버가 된다. 국공합작 시기 중에 모택동은 휴양차 1924년에서 1925년 사이에 고향에 내려간다. 그 곳에서 외국 경찰이 수십 명의 중국인을 살해한 것에 격분하는 농민들의 시위를 목격한 뒤 농민 속에 뿌리박은 혁명의 잠재력을 인식하게 된다. 그의 [호남성 농민 운동 시찰 보고서]를 통
북경으로 올라왔다. 그리고 그해 11월 중공은 소 련의 방식을 따라 제1차 5개년 계획을 관장할 국가계획위원회를 설립하였고 등소평은 15명으로 구성된 그 위원회에 속하게 되었 고 53년 2월에 열린 정치협상회의 제4차 회의에서 등은 부주임 가운데 한 사람으로 선출되어 모택동의 옆에서 일을 하게
건국 이전 미국의 국공합작을 추진을 이용하여 미국의 협력을 얻으려 했으나 실패하여, 격국 소련의 협조 아래 소련식 사회주의 계획경제체제를 발전모델로 채택하였다. 이처럼 중국은 미국 등 서방의 봉쇄와 소련의 견제로 열악하였다.
모택동은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을 선언하
중국 문화 의 특수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중국인들이 가지는 각 개인들의 특수성을 인간관계, 인간 과 자연과의 관계, 자아의 내재관계의 3가지로 나누어, 문화의 보편성과의 상관관계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인간관계
중국문화는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그 정향이 서구문화에 비하여 상대
이 유럽국가들은 이미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그곳을 식민지화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에도 진출하였다. 이들의 진출 목적은 일 차적으로 중국과의 무역이었다. 청조도 대체로 17세기 말에 이르면, 내부의 정치적 혼란이 극복되었기 때문에 외국에 대해서도 비교적 개 방적인 태도를 취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