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이 떠오를수록 그땐 모두 그랬다는 식으로 자신의 죄를 합리화한다.
“다 있을 수 있는 일 아니에요? 그 시절엔 내남없이 그랬으니깐. 사람을 살리고 죽이는 게 종이 한 장 차이, 맞잖아요? 그냥 일진이 좋으면 살아남고 일진이 나쁘면 날벼락으로 죽임을 당한 시절이었지.… (중략) 자기 한 몸
한두 해 전 불어오기 시작한 웰빙 열풍과 몸짱 아줌마의 등장은 전 국민에게 몸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싸고 싱싱해 보이는 일반 농산물 대신에 벌레가 먹고 볼품없는 모양에도 불구하고 몇 배나 더 비싼 유기농 농산물을 구입하고, 남녀노소 관계없이 헬스클럽에 등록하는 일
몸매 - ‘지방’은 아름다움이다” -(비만과 집착의 문화인류학) 서문 중에서
빌렌도르프의 비너스[Nude Woman (Venus of Willendof)]는 BC 25000~ BC 20000 경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선사미술 돌조각이다. 어린 시절 미술 교과서 혹은 세계사, 국사 교과서에서 한 번쯤은 봤었던 이조각의 이름을 기억하는 이
이따금 눈가리개가 풀리면 붉은 타일이 눈동자를 찌를 듯이 다가섰다. 스물네 시간 내내 감시가 뒤따르던 그 붉은 방. 그들은 내 메모지에 적혀 있는 기차는 7시에 떠나네가 무슨 암호인지를 다그쳤다. 노래 제목이라고 하니 굵은 목소리의 남자는 공명음이 울리도록 웃어제쳤다.
끌려온 사랑 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