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우리의 새로운 관심과 이해는 산업사회의 변동에서 유래한다. 초기 자본주의에서는 몸의 생산적 기능이 강조되었다. 기계가 발달하지 않았던 초기 산업사회에서 인간의 몸에 의한 ‘노동’은 실로 중요한 것이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노동을 기계가 대체하면서 인간의 몸은 경제
인간이 환상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비밀스러운 공간의 모습을 조금씩 개방하기에 이르렀다. 인간의 의식은 이미 일시적 경험을 떠나 새로운 문제를 제기했다. 미래에 대한 의구심이었다. 과학이 단순하게 영향을 미치던 때에는 그토록 확고부동하던 자연과 초자연의 개념이 과학 자체의 발달에 따라
복사물을 의미하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들뢰즈는 역사적인 큰 사건이 아니라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 즉 순간적이고 지속성과 자기 동일성이 없으면서도 인간의 삶에 변화와 의미를 줄 수 있는 각각의 사건을 시뮬라크르로 규정하고, 여기에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였다.
인간들도 모두. 이러한
단순한 의미에서도 우리는 모두 사이보그일지 모른다. 또한 개인들 모두가 완전히 사
이보그인 것은 아닐지라도, 우리는 모두 분명히 ‘사이보그 사회’에 살고 있다. 사이보그
사회는 친밀한 유기체적-기계적 관계들의 전범위를 지칭하는 말이다.(1995)
그레이의 사이보그의
7. 사이버스페이스의 에로스적 존재론
사이버스페이스는 전자매체나 컴퓨터 인터페이스 디자인상의 혁신이상을 의미한다. 가상환경이나 모의된 세계라는 측면에서 볼 때 사이버스페이스는 형이상학적 실험실, 즉 실제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시험하는 도구가 된다.
다음에서 나는 사이버스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