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백제의 고분
서울, 공주, 부여, 전라도로 나누어져 특색을 보이고 있다. 서울지방은 간단한 널무덤 외에 고구려식의 돌무지무덤과 돌방무덤이 축조되어 백제의 건국집단이 고구려로부터 유입되었다는 설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서울 석촌동(石村洞)의 계단식 피라미드형 돌무지
다음으로 고대 사회상의 기록인 '묘실벽화'를 탐구하여 장례의식과 미술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중국의 르네상스 시기를 포함한 '인물화'와 예술회화 이론의 출현, 수(隨) 당(唐)대의 세계관과 그 영향에 대해 다루며, 마지막으로 산수화의 등장과 이로 인한 예술적 변화를 탐구할 것입니다.
중국 고대 그림
춘추전국 시대(春秋戰國時代)
용봉사녀도
인물어룡도
한
채회백화
-비의(飛衣)
위,진(魏,晉)
둔전도(屯田圖)
영루도(營壘圖)
동진(東晉)
죽림칠현 영계기(竹林七賢 榮啓期)
전화(塼畵; 벽돌이나 기와에 그린 그림)
부분
전체
고개지(顧愷之:344경 ~ 406경)
산수화의 발생
낙신부도(洛神賦圖)
묘실을 설치한 뒤 그 위에 상석을 올린 형식과 지하에 묘실을 만들어 그 위에 상석을 놓고 돌을 괴는 형식으로 구분된다. 전자는 대체로 한반도 중부 이북 지방에 집중되어 있는 북방식 고인돌이며, 후자는 중부이남 지방에서 다수를 차지하며 남방식 고인돌이라 부른다. 이밖에도 지하에 묘실을 만들
묘실(墓室)로 들어가는 줄로 우리도 경건한 마음으로 줄을 서서 들어갔다. 묘실(墓室) 안으로 들어가니 보이지 않는 손문(孫文)의 위대함을 느꼈다. 묘실(墓室) 위벽에는 국민당(國民黨) 국기가 타일로 만들어 놓았다. 묘실(墓室)에는 손문(孫文)의 와상(渦狀)이 안치되어있었다. 그 안에 손문(孫文)의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