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있어서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신을 섬기는 무(巫)가 신에 대하여 베푸는 의식에서 신을 부르고, 신에게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고 또
무당이 되는데 신병을 앓고, 자격획득 의식(=내림굿, 제주지방은 신굿), 무업 수련 과정을
(중략)
무가의 특징
(1)신성성
무가는 신을 대상으로 한 무당의 노래이며 무당이 부르되 신의 뜻을 노래한 것이다. 설화를 비롯한 민요와 판소리 등의 청자는 모두가 인간이다. 그러나 무가에서는 신에게 교
무가- 인간의 뜻을 신에게 아뢰는 무가.
• 공수무가- 신의 뜻이 인간에게 전달되는 무가.
• 송신무가- 굿판에서 인간과의 교류가 끝난 신을 보내는 무가.
②. 서사무가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이다. 기록문학과도 밀접한 관련을 보이며 ‘바리공주’, ‘당금
무가의 서술어는 -해줘요, -옵니다, -모시령, -주쇼 등이 주로 쓰이지만, 서정무 가의 경우도 연희적 구연상황이나 존재이유, 주관의 표출 등의 면에서 혼용되어 사용된다. 이 는 현대의 교술시가 서사시, 극시, 서정시 등을 포괄하는 이치와 유사하다.
③지역별
❶전라도와 동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