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은 진행 중인 공연과는 별개로 극을 지켜보는 부수적인 역할이었고, 그 존재감은 크게 대두되지 않았다. 관객에 대한 인식은 오랫동안 변하지 않고 그대로 이어져 배우와 관객과의 관계는 수행하고 지켜보는 역할로 고정되었다. 무대 위에서 실연하는 배우 또한 관객의 존재를 인식할 뿐 관객과의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1.공연예술의 정의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이란 무대 위에서 청중이나 관객을 위해 행해지는 예술행위, 즉 음악, 무용, 발레, 오페라, 연극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그래서 공연예술을 일명 무대예술이라고 하기도 한다. 공연예술은 예술가가 그 대상인 청중과 관객들에게 오감의 일부나 전체를 통해 심
Ⅱ. 본론
1. 예술경영의 개념
1) 정의와 역사
(1) 정의
예술경영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어떤 분야든 그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간략하게 그리고 포괄적으로 정의하려는 노력은 매우 필요한 것이며 실제로 이런 노력을 통해 보다 쉽게 개념을 파악 할 수도 있
2. 주민 여가관련 기관
1) 종로구청 여가관련 부서
대학로의 자치구인 종로구의 구청에는 지역 주민의 여가와 관련한 특화된 부서가 없다. 다만, 이에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부서가 주민의 복지와 여가, 시설적인 면에 공동으로 연관되어져 있다. 축제․행사 등의 프로그램은 주로 외주를 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