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공연예술의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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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 공연예술의 양극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공연예술의 정의

2.공연예술의 분류

3.공연예술과 관객

4. major공연과 minor공연의 의미
4-1. 상업 연극과 소극장 공연의 정의와 특성
4-2. 일반적 정의가 안고 있는 문제성에 대한 고찰
4-3. major와 minor 공연의 양극화 현상에 대한 분석

5.major 공연과 minor 공연의 관객 실태와 그 의미
5-1. major 공연의 관객 실태와 그 의미
5-2. minor 공연의 관객 실태와 그 의미

6. 관객들의 심리 분석

7.배우 및 연출인들의 인터뷰

8.성공사례
8-1.국내의 성공사례-연희단거리패
8-2.국외성공사례

9.결론(양극화 극복, 공연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공연예술의 정의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이란 무대 위에서 청중이나 관객을 위해 행해지는 예술행위, 즉 음악, 무용, 발레, 오페라, 연극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그래서 공연예술을 일명 무대예술이라고 하기도 한다. 공연예술은 예술가가 그 대상인 청중과 관객들에게 오감의 일부나 전체를 통해 심미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물이다. 공연예술은 공간적, 시간적으로 또는 제작상의 여러 가지 제약을 받기 때문에 정교하고 주도면밀한 기획과 표현기법이 요구된다. 특히, 무대의 모든 요소, 즉 무대장치, 조명, 음향과, 또 음악과 같이 다른 예술장르가 참여하는 연극은 종합공연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인권(2003). 『공연예술의 무대기획』.도서출판 한솜.

그리고 공연/비공연예술의 구별은 다음과 같이 서술될 수 있다. 공연예술은, 그 작업의 수행이 공연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예술이다. 창작적 예술은, 작품을 만드는 것을 작업으로 수행하는 예술이다. 공연을 하는 것이 꼭 작품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공연 자체는 예술 작품이 아니다. 공연을 한다는 것은 행위에 참가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예술 작품과 구별된다. 그 점에서 공연은 사건 혹은 과정이며, 예술 사물이다. Paul Thom(1998). 『관객을 위하여』.평민사.


2.공연예술의 분류

공연예술이 포괄하는 범주는 앞의 정의에서 언급했듯이 음악, 무용, 발레, 오페라, 연극, 창극, 악극, 가극, 마당극, 마임, 인형극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하다. 또 최근 들어서는 공연예술 분야에 ‘퓨전(fusion)'이니 ’크로스 오버(cross-over)'니 ‘팝페라(pop-popera)' 등과 같은 새로운 개념도 등장했다. 이인권(2003). 『공연예술의 무대기획』.도서출판 한솜.
하지만 여기서 논의하려는 양극화의 대상은 연극과 뮤직컬, 로 한정한다. 그 이유는 공연예술의 양극화가 명확히 드러나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이 바로 뮤직컬이며 그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다른 공연예술이 연극과 오페라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시우,이윤택 감독에게 연희단거리패 20년을 묻다, 경남도민일보, 2006.2.6
이용우(2003). “마케팅 지원정책, 소극장을 밝히다.”. 문화예술.
김 효(2004). 『현대 연극의 쟁점』. 연극과 인간.

니시도 고진(2000). 『소극장은 몰락하였는가』. 현대 미학사.

이인권(2003). 『공연예술의 무대기획』. 도서출판 한솜.

Paul Thom(1998). 『관객을 위하여』. 평민사.

유인경(2005). 『한국공연예술의 조망』. 한국문화사.

안치운(1996). 『연극 제도와 연극 읽기』. 문학과 지성사.

이용우(2003). “마케팅 지원정책, 소극장을 밝히다.”. 문화예술.

구문모, 임상오, 김재준 공저(2000). 『문화산업의 발전 방향』. 을유문화사.

양승국(1994). 『한국연극의 현실』. 태학사.

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 연구소(2001). 『공연예술저널』. 성균관 대학교.

한국문화예술위원회(2006). 『월간문화예술』

이시우 기자. “이윤택 감독에게 연희단 거리패 20년을 묻다.”. 경남도민일보 2000년 2월 6 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