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도 거병하게 되었다. 다이라씨를 타도하기 위한 싸움인 源平合戰의 서막이 열렸다고 할 수 있다.
② 다이라씨와 미나모토씨의 다툼
요리토모는 1180년 8월 첫 전투인 이시바시야마(石橋山)전투에서 패배하였다. 하지만 미나모토씨의 거병 소식을 들은 각지의 무사단이 요리토모의 군단에
무사시보 벤케이(武坊弁慶 ( むさしぼう べんけい) 1155년 ~ 1189년)
일본 헤이안 시대 말기, 가마쿠라 시대 초기의 무장이다. 겐페이 전쟁 등에서 미나모토 요시쓰네(源義)를 보좌하였다. 미나모토 요리토모(源朝)의 압력에 이기지 못한 후지와라 야스히라가 요시츠네 일행이 머물고 있는 곳을 습격하
평가를 얻었다.
1.2.1 판소리의 내적 판짜기(사설․악조․장단․발림)
광대는 부채를 들고 서서 창(노래)과 아니리(말)를 교체해 가며 ‘너름새’ 또는 ‘발림’이라는 몸짓을 곁들여 판소리를 구연한다. 판소리 사설은 서사문학으로서 주인공의 처지나 상황이 변하는 과정을 기술한 것이
백제를 통해서였다. 스이코(推古) 女帝의 攝政이 되어 왕권을 정비한 쇼토쿠태자(聖德太子:574-622)에 의해 불교가 뿌리를 내리면서, 고대 왕조문화의 불교적 기반이 확립되었다. 나라시대(奈良時代 : 710-794)에는, 이른바 南都六宗에서 경전을 중심으로 한 연구를 바탕으로 불교문화가 흥륭하게 되었다.
시대 문학이념의 하나인 「의리」 와 「인정」의 대립이다. 근세 초반에는 정인계급 스스로 가치체계를 찬조하지 못하였고 무사 계급이 생산해 낸 가치체계를 강요당한 데 지나지 않아다. 강요당한 가치는 쉽사리 내재화 되지 않고 외재적인 규범으로 멈췄으며 이것이 「의리」였다. 한편 경제적인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