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 기술
무선인터넷은 유선인터넷과 비교하여 볼 때,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고 패킷 전송 실패율이 크며 이동단말기의 화면, 메모리, CPU등의 자원(Resource)이 일반 PC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여러 가지 제약사항을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무선환경에 맞는 새로운 프로토콜의 필요성이
무선환경
-10 ~ 66GHz 주파수에 적용
-single carrier(SC) 그리고 LOS
-802.16a, 2003년 1월에 발표
-11GHz의 라이센스 획득된 주파수와 라이센스 면제된 주파수에 적용
-SC, 256 point FFT OFDM과 2048 point FFT OFDMA
-LOS와 NLOS
-802.16-2004, 2004년 7월에 발표
-802.16, 802.16a, 802.16-REVd에서 개정하고 대체
-미래 WIMAX 기술 개발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우리가 상상도 하지 못하는 물건들이 모바일 형태로 우리 생활에 등장할 것입니다. 아니 지금 이순간에도 모바일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이들이 있으며 이제는 무선이동통신환경에서 동영상까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전문가들도 확신할 수 없는 상태이지만, 이 용어를 통해 차세대 이동통신이 우리에게 무엇을 해주어야 하는지,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이미 말하고 있는 것이다. 차세대 이동통신에서는 [그림 1-1]과 같이 통합 무선환경의 구축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3. 시뮬레이션
위에서 제안한 방법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AP 가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실험을 해보았다. AP 수, 세기, 적정 접속 수, 차량 수 등을 입력하고 미리 가정한 시나리오의 내에서 어느 정도의 효율을 보여주는지 테스트하였고, 그에 따른 실험 결과를 뒤에 첨부했다.
(실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