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적 노력을 꾸준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소설과 영화의 비교
- 공지영의 소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가라>와 오병철 감독 영화<무소의 뿔처럼 혼자서가라(강수연, 심혜진, 이미연, 이진우등)>의 비교
- 줄거리
대학 동창생으로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게 되는 세 여주인공 혜완, 경혜, 영
영화 및 여러 대중 매체들과 함께 결부지어 새로운 문학형식으로 변형화시킴으로써 문학과 영화 양 분야의 발전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된 것이다. 문학이 영화와 결합할 수 있었던 계기는 형식의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순수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시, 소설, 수필, 희곡
이유는 ‘무소’를 읽고 나서 나에게 다소 큰 감정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 첫 번째 이유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1993년 당시 발표되면서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언론에 수 차례 소개되어 많은 독자들에게 읽혀졌고, 이후 영화로도 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된 그런 작품이기도 하다.
I. 한국 페미니즘의 변화 양상
우리나라 여성운동 이론의 발전은 1977년 이화여대에 여성학과의 개설과 더불어 학문적 접근이 시작되고, 다른 한편으로 대학에서 학생운동을 경험한 진보적 페미니스트들이 사회운동의 일환으로서 여성운동을 발전시키려는 의도 하에 연구를 시작하면서 이루어졌다.
I. 한국 페미니즘의 변화 양상
우리나라 여성운동 이론의 발전은 1977년 이화여대에 여성학과의 개설과 더불어 학문적 접근이 시작되고, 다른 한편으로 대학에서 학생운동을 경험한 진보적 페미니스트들이 사회운동의 일환으로서 여성운동을 발전시키려는 의도 하에 연구를 시작하면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