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르네상스 예술& 무용
•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시대는 근대적 예술 장르들이 싹튼 시기일 뿐 아니라 예술 장르에 대한 근대적 개념이 싹튼 시기이기도 하다. 고대와 중세 사람들이 예술이라고 이해한 것은 오늘날보다 상당히 범위가 넓다. 순수예술, 수공업 기술, 심지어는 학문의 일부분까지
무대 예술, 남을 속이기 위하여 꾸며 낸 말이나 행동 등으로 정의된다. 국내에서 연극은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주로 미국에서 발행한 서양연극개론서에서 제시하는 설명에 따라 음악이나 미술, 무용, 문학, 건축 등의 예술문화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몸짓이나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로 간주된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서론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는 우리에게 스포츠를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스포츠 또는 사회 자체의 구조에서 기인한 스포츠 관련 여러 문제를 발견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우리가 스포츠 사회학을 연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스포츠가 우리 사회에 깊이 침투되
Ⅰ. 서론
4세기 이태리에서 왕실 사교춤으로 탄생된 발레가 16세기 프랑스로 옳겨간다. 17세기 프랑스를 통치했던 루이 14세는 스스로가 유명한 발레 무용수였다고 한다. 그는 극장을 만들고 왕립음악 무용 아카데미를 만들어 발레가 발전하는 기틀을 세운다. 루이 14세 이후 발레에 큰 변화를 가져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