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이 덜 지루하게 느껴졌다. 또 특정 동작을 반복하여 머릿속에 무용동작이 오랫동안 기억날 수 있게 각인시켜주었다. 무용수 개개인 모두다 호흡이 너무 인상적 이었고 무용수의 섬세함과 몸놀림 또한 예사롭지가 않았고 표정과 감정연기도 너무나 낭만적으로 생생하게 잘 표현 해주어 공연을 보는
무용수들은 그들의 육체를 통제하면서 즐거움을 얻고 발레 관객은 그 느낌을 함께 공유한다. 관객은 그들이 무용수와 함께 미끄러지고 도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들의 육체를 사용해 발레 무용수들은 분노, 공포, 질투, 기쁨, 슬픔과 같은 많은 감정을 표현한다. 동작을 취하는 무용수들의 몸의 선은
무용수들은 그들의 육체를 통제하면서 즐거움을 얻고 발레 관객은 그 느낌을 함께 공유한다. 관객은 그들이 무용수와 함께 미끄러지고 도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들의 육체를 사용해 발레 무용수들은 분노, 공포, 질투, 기쁨, 슬픔과 같은 많은 감정을 표현한다. 동작을 취하는 무용수들의 몸의 선은
무용수들이 전체 무원을 인도하며 춤을 시작한다.
② 향악정재
향악정재는 신라 때부터 내려오는 우리나라 고유의 궁중무용이다. 향악 반주에 맞추어 추는 춤으로, 죽간자가 없고 춤의 앞과 뒤에 구호나 치어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무언이 우리말로 된 노래를 부르고, 춤의 시작과 끝에 절을 하는
무용음악이 되는 것이다. 즉, 무용음악은 무용에 강한 느낌을 주어 무용수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feeling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