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開花기를 전근대와 근대를 잇는 과도기라 규정한다면,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문학작품 또한 그 과도기적 상황이 고스란히 담겨있을 것이다. 따라서 조선후기 시조ㆍ가사를 잇는 개화가사와 이후의 신체시로 변모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 창가, 자유시의 모태라 할 수 있는 신체시
Ⅰ. 서론
1. 들어가는 글
본 발표조는 최초로 신소설의 장르를 열었다고 평가받는 이인직(李人稙)의 소설작품 『혈의 누』를 분석하였다. 흔히 이인직은 개화기 친일파 지식인으로 분류되어, 그의 작품들 역시 ‘친일(親日)’의 틀에 매어 적절한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신동욱, 「신소
)에서 한 말이다. 김옥균은 대부분의 연구자들에게 변혁기의 소용돌이 속에서 급진적인 정치개혁을 시도한 선구자로 평가된다. 개화사상의 주도자이자 갑오개혁의 선도자로서 조선의 자주적 근대화와 부국강병을 추구했던 김옥균의 정치와 사상을 김옥균의 일생과 관련하여 조명해보고자 한다.
문명개화와 자주독립을 주장하고 근대 국가 건설을 목표로 삼았던 서재필이 주도하여 만든 신문이다. 독립신문은 1896년 4월부터 1899년 12월까지 3년 8개월 동안 발간된 신문이다. 독립신문 균형을 이루던 시기에 쓰여 졌다. 독립신문은 러시아의 침략 정쟁을 비판했고 한반도 최초신문은 고종 아관파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