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시대의 고전주의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신고전주의라고도 한다.
2. 고전주의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상태
르네상스 이래 서양 사회는 사회 각 영역에서 지각 변동을 일으킨다. 정치적으로는 절대 왕정의 시대로 접어들고, 종교적으로는 마루틴 루터의 종교개혁에 의해서 종래의 신념
시민 계급 사이에 봉건사회와 종교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자유스런 정신활동은 회구하려는 풍조가 생겼다.
이런 의식이 발전을 하면서 단지 학예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사회, 종교, 그 밖의 혁명에까지 나아가고 14세기경부터 이탈리아의 휴머니즘 발달에 수반하여 생긴 복고적인 혁신운동은
그리스로마의 문학을 바탕으로, 르네상스 이후의 시기에, 르네상스가 고대시전의 예술을 분석, 정리하고 나름대로 이를 자신에 맞게 다듬은 경향.
시대와 국가에 따라 고전주의의 양상이 달라짐. 그러나 고전주의가 지향하는 방향은 그리스 예술.
독일에서는 18세기 풍미
Weimarer Klassik
독일
그리스 작품 모방에 관한 고찰](1775)과 [고대미술사](1764)등이 있다. 그는 고대예술 특히 조형예술을 타당한 경전으로 찬미하며 절도 있고 조화로운 그리스 예술과 로마예술에 대한 숭상을 제기했다.
칸트가 없었다면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전체의 정신생활은 생각할 수도 없을 것이다. 그는 계몽주의의
그리스, 로마 문학에서 찾았으며 이들 고전작가들을 강한 전통주의자로 존경하였다. 전통은 많은 사람들의 동의 하에 지켜오는 것이므로 합리적이고 질서적인 세력으로 인정되었지만, 개혁이나 새로운 유행은 찬성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모범적인 고대 작품들, 즉 고전에 대한 존경은 문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