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대에 활동했던 대표적인 문장파예술가인 정지용과 이태준의 작품세계와 특징에 대해 서술해보겠다. 그와 더불어 그들이 일제의 탄압으로 인하여 잊혀 져 가는 고전의 가치와 고전을 계승하려고 했던 문장파예술가들의 노력이 어떻게 이어졌는가, 문학사적의의와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장파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
Ⅱ. 본론
1. 문장파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
문장파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박두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다양한 시도가 있던 1930
문장파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박두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