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향성을 드러내고 있었다 (편집의 경우, 소설은 이태준, 시는 정지용, 시조와 고전 발굴소개는 이병기. 장정 및 표지화는 김용준과 길진섭). 일제강점기에 잊혀져 가는 고전을 발굴하고 계승하기 위해 노력했던문장파예술가들을 비롯한 사람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알고 있는 많은 고전들
Ⅱ. 본론
1. 문장파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
상태에서 그가 1953년 북한에서 사망할 때까지 이념과는 하등 관련이 없는 그의 작품들이 어둠 속에 가려져 있던 것은 우리 시문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지용 시인을 중심으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작가들인 구인회 작가들이 개발한 장시, 심경소설, 알레고리의 방법, 의식의 흐름 수법 등이 그것인데, 이는 카프 작가들이 창출한 단편 서사시, 리얼리즘 소설 형식과 대응된다. 이러한 모더니즘 작가들이 시도한 문학 형식은 분명히 한국 근대 문학의 층을 두텁고 다양하게 하는 데 기여하였다.
정지용은 당시의 획기적인 전환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정지용이 거둔 시적 성과는 30년대 한국 시단이 거둔 성과를 대변한다고 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시가 가져다 주는 새로움과 영향은 그만큼 큰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이러한 업적에도 불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