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뚫고나왔다. 이러한 역사의 현장에서 그가 삶을 바라보는 창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본고에서는 시의 기법이나, 역사 현장에서의 시인의 자리보다는, 문학과 삶의 일치를 추구했던 그의 내면고찰을 통해 그의 시세계를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김수영의 삶에 대한 인
시키는 현상학적 관념을 가장 날카롭게 시의 방법으로 연구한 시인이다. 그의 시의식의 지향점은 ‘시는 시인이 아닌 언어가 말하는 것‘이라는 몰개성론과 ’시는 인식이지 인격이 아니다‘라는 비인간화의 예술관으로 집약된다. 그러므로 그의 시의식을 드러내는 시세계는 내면탐구라는 시적 주제
시세계를 펼친 시기이다. 한국전쟁 후 폐허와 가난, 독재와 사상적 경직, 그로인한 절망과 고뇌와 불안으로 요약되는 1950년대의 문학은 4․19를 거치면서 개인의 실존적 고뇌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데서 벗어나 민족현실에 대한 깊은 각성과 통찰로써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던 진지한 작가들이 출
시집에 실려 있는 「뼈아픈 후회」로 김소월문학상을 수상했고 시집으로 제1회 백석문학상을 수상했다. 황지우, naver 백과사전
그는 이성복, 기형도와 함께 1980년대 이후 한국 모더니즘시의 한 경향을 대표하고 있는 시인이며, 당대 사회의 정치적이고 미학적이며 그의 결합이기도 한 복합적
시인의 한 사람이다. 김수영은 참여시인임에 틀림없지만 상대적으로 형식주의의 세례를 더 많이 받은 시인이라 할 수 있겠다. 이영섭,「한국 현대시 형성 연구」, 2000 국학자료원
-언어의 과제들
김수영의 언어에 대한 논의는 세 가지의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것의 첫째는 작가의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