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문학과 비교했을 때 향가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표기법상의 특징
향가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언어가 창제되기 이전에, 중국의 문자를 빌려 ‘향찰’이라는 독특한 표기법을 고안해내어 사용했다. 신라는 중국문학에 흡수되기는커녕 자국문학을 형성시켜나갔다.
문학은 곧 세계를 인식하는 창이 된다. 이렇듯 총체성으로서의 세계 인식을 경험하면서 우리의 정신은 또 청장년의 성숙을 경험 하게 된다. 이것은 사회 속에서 자신의 주체성을 인식하여 삶의 실천으로서 문학이 자리매김하는 과정이다. 즉 문학은 전 생애적으로 우리가 만나야 하는 가치 있는 경험
가치와 철학적인 사색을 통해 자기 성찰을 하고 인생의 깊은 의미를 탐구했습니다. 이러한 세 명의 선비들의 삶의 방식은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과거의 사상과 현대의 가치관을 비교하고 탐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세 명의 선비들의 삶의 방식을 정리하
문학의 가치를 인식한 발언이면서 동시에 자국어문학의 가치 인식이요 자국어문학의 진실성을 십분 강조한 것이다.
이 레포트는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김시습의 문학관 및 작품
1) 문학관
전기소설의 문학적
문학적 사건)으로 취급된다. 하나의 작품은 작가가 창조한 것이며, 역사적 일회성을 지닌다. 따라서 한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에 대한 연구, 동시대의 다른 작가와의 관련성, 작품의 사회적ㆍ역사적 배경에 대한 연구, 작품 텍스트의 존재 가치에 대한 규명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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