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2』, 민음사, 2003.
한국 문학에서는 60년대 이후부터 시작되어, 70-80년대에 연작소설로 불리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그중 대표적인 작품은 이문구의 『관촌수필』,『우리 동네』,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 한승
Ⅰ. 1960~70년대 한국문학
역사와 사회에 대한 주지적 인식의 바탕에서 현실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형상화한 사실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래서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적 저항을 목적으로 하는 현실 참여 성격의 문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시문학에서는 4․19혁명
이문열은 한국전쟁 당시 공산주의자였던 그의 아버지 이원철(李元喆)의 월북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고통스러운 생활을 보내야만 했다. 그에게 고향의 문중은 영화로운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성스러운 영역이었고, 명문 사대부 출신으로 잃어버린 중앙 권력을 회복해야 한다는 문중의 열망은 몰락한 집
2. 북한
1967년 김일성이 당내 2인자이며 조직 장악력으로 볼 때 실제로 김일성을 능가하고 있었던 박금철을 숙청하고 그와 관계있는 당내의 광범한 세력을 숙청하면서 북한 체제의 본질은 급격히 변하게 되었다. 김일성이 박금철, 이효순 등을 숙청한 것은 당내에서 종파를 만들었다는 석연치 않은 이
이문열 작품의 큰 틀은 이야기를 하듯 자연스러운 구조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기존 이야기 문학의 특징은 읽는 이가 완전하게 작품에 몰입을 하는 데 많은 방해요소가 있어왔고 자세한 묘사가 불가능하여서 그만큼 리얼리티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단순한 구성과 단순한 등장인물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