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일본의 대중문화는 매우 발전되고 우리정서와 일맥상통한 점이 있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필자가 즐겨본 '아톰', '은하철도999' 등 수없이 많은 만화영화가 우리들에게 호기심과 새로운 흥미를 부여했다고 생각한다. 일본대중문화는 다양하다. 가장 쉬운 예로 출판만화를 보면 `만화=어
문화단절과 함께 다른 한쪽으로는 몰래 받아들이는 그런 식의 태도를 취해왔다. 지금 현시점에서는 일본대중문화가 완전개방과 함께 서로 공유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그럼 일본대중문화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알아보자.
일본대중문화를 크게 나누면, 영화산업, 애니메이션산업, 텔
일본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전달되지 못한 상황
⑤ 현재 수준은 마니아층을 자극하기에는 현저하게 약하고 일반 대중이 접근하기에는 막연 한 상황
(1).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
1,2차 일본영화 개방에 따른 국내 파급효과는 당초의 우려만큼 크지 않았다. 우리
일본에 수입된 해외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보면 영화와 TV 시리즈가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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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대중문화의 유입 경로
1) 합법적 유입
-만화영화, 연극, 서적
2) 불법적 유입
-출판만화, 음반, 컴퓨터게임, 수입 금지된 비디오테이프
3) 직접 유입
-위성방송
대중문화의 영역은 아주 넓어서 현대문화의 전 영역과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의 대중문화사전에는 영화, 연극, 종교, 건축, 광고, 출판, 만화, 신문, 방송, 연예, 운동, 스포츠, 축제와 이벤트, 가요곡, 팝뮤직, 대중문학, 장난감, 게임, 도박, 도시와 레저공간, 소비와 유통, 주거, 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