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열어둘 수 있어야 한다. 세계를 갖는다고 하는 것은 동시에 언어를 갖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상의 두 가지 설명을 참고하면 언어는 세계를 은폐하기도 하고 탈은폐시키기도 한다. 언어 저 너머에 진리의 세계가 확실히 존재한다고 하면 언어는 포장(상징)을 벗기고 해석해야 할 방해물이 된
공간이지만 현실 사회를 모방하고 반영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공간이라 말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작품 속의 대립은 현실문맥적인 의미를 가지게 된다. 등장 인물간의 대립구조와 양상에 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문맥적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수궁가의 사설인 토끼전에 대해 문학적으로 접근해 보고자
문학적 통화는 수용자가 추론 과정을 통해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를 인지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텍스트 세계를 구축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텍스트 언어학은 닫혀있는 문장의 구조를 벗어나서 열려있는 소통현상 텍스트 언어학에서는 텍스트를 해석하는 문제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작가의 의도, 텍
「상록수」의 작가 ‘심훈’은 먼동이 틀 때를 원작, 각색, 감독할 만큼 영화에 일가견이 있었는데 그의 영화적 감각은 상록수에서도 많이 드러난다. 앞선 예에서처럼 ‘박동혁’이 ‘채영신’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과 아이들이 나무에 매달려서 한글 강습을 받는 장면 등 영화적 요소를
문학적인 경향도 사회변혁이나, 사회 계몽에서 점차 다양한 경향의 작품들로 나타나게 된다.
2. 1930년대 공간적 배경 - 소설 안에서 주로 등장하는 곳들
① 종로 2가 (= 종로 이 정목 동, 로, 가 등의 왜식명칭.
전차 안전 지대)
- 예나 지금이나 경성의 번화가중 하나로써 각종 고층건물이 즐비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