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하고 이야기를 끌어들이는 서사의 기법을 가미함으로써 돌파구를 마련한다. 또한 그의 시는 반복, 대립의 구조를 지님으로써 특유의 운율감을 획득하여 시 텍스트의 공간을 미적 텍스트의 공간으로 구축하고 있다.
3. 백석시에서 드러나는텍스트성
「백석시의 텍스트성」,문호성, 『텍스
현대시론3공통(1건)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 다른지, 1) 개념의 차이에 대하여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의 방법으로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
시인들이 작품을 창작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독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그만큼 현대시의 외연은 광범위하다. 한국 근․현대사 100여년의 흐름 속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은 시인들에게 시적 상상력을 더욱 확장시켰으며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4.3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은 학습자, 즉 학생이 시 교육활동을 통해 그들이 주체적으로 시를 감상하고 이해하며 이를 내면화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자에 초점을 맞춘 수용이론은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용이론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직체일 수 없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