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론자의 시기)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골드만이 저희는 골드만이 ‘소설사회학을 위하여’를 쓴 두 번째 단계에 발표의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골드만의 문학사회학의 사상적 배경과 이론 그리고 문학작품에 적용된 골드만의 분석을 통해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좀더 고찰해
문학의 성격
1)특정한 사회집단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당시 지배적인 사회문제에 대하여 보여주는 적극적인 반응으로 생겨남
2)개인적이고 사적인 창조행위인 동시에 미학적 사실이며 역사적, 사회적 사실
지식을 사회적 존재의 반영 내지 대응물로써 처리
골드만과 지식사회학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라고 불리는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작가가 무엇을 모방해야 하는가를 말해 준다.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마르크스주의 비평가로는 헝가리의 철학자·문학사가인 지외르지 루카치(György Lukács)와 프랑스의 철학자·평론가인 루시앙 골드만(Lucien Goldmann)을 들 수 있다. 지
읽어낸다는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방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다만 문학과 사회를 각각 개별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닌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텍스트를 대상으로 해서 말이다. 즉 문학작품 속에 녹아있는 사회를 엿볼 수 있는 텍스트를 이용해 기본에 충실한 읽어내기를 시도하려 한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사회계층, 그의 사회적 이념, 경제상태, 그리고 그의 말에 귀기울이는 독자의 부류에 의해 어떻게 영향받는가 하는 방식에 주된 관심을 가진 비평가들과 문학사가들의 저술에만 특별히 적용되는 말이다. 이러한 비평가들과 역사가들은, 문학작품이 그 시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