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될 수 있도록 문학교육 현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한 독창적인 수업모형을 구상해 볼 것이다.
Ⅱ. 본론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김유정의 동백꽃은 중학교 2학년 1학기에 심화과정으로, 고등학교 18종 문학교과서 중 8개 교과에 실려 있다. 그 중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19
<국어의미론 강의 자료2>
1. 언어의 形式과 內容
가) 형식
소리 : 그 물리적인 속성이나 구조는 귀와 눈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음성 분석기와 같은 기계로써 객관적으로 점검될 수 있다.
형태․문법 구조 : 소리에 얹혀 있는 형태나 그 배열에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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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이라는 작가가 갖는 한국문학사의 위상으로 볼 때 단순히 그의 작품 뿐 아니라 그의 생애와 이력에 대한 구체적인 조망이 있어서 한다고 생각한다. 무릇 비평이란 문학 자체 뿐 아니라 그러한 작품이 탄생하게 된 본질적인 토양에 대한 검토가 함께 해야 진실에 접근할 수 있다. 사회, 역사주의
Ⅰ. 문학교육의 제도화와 문학의 인간화
소설 작품이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살피기 전에 우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문학이 어떻게 교육되기를 원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교과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여기서
김유정문학의 해학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본문 뒤의 ‘감상의 길잡이’ 내용이다. 피폐된 농촌 현실과 파괴되어 가는 인간상을 1930년대 일제의 수탈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만무방’을 보통 ‘염치가 없이 막된 사람’으로 풀이하는데 이 교과서에서는 ‘온갖 구석을 다 둘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