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예술의 의의를 다시 제기하게 되었고, 한때는 [문학의 죽음]이 거론되었을 때도 있었다. 이처럼 60년대 후반의 문학에 있어서 정치성이 모든 것에 우위를 점했었다. 그러다가 70년대에 접어들자, 위정자들의 정치적 역량과 사회적 분위기의 작용탓이겠지만, 어쨌든 과열된 기운이 누그러들고, 극
사회적으로는 대혁명의 1단계가 되었다.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독재를 거쳐 19세기에는 부르주아계급시대를 맞이하였고 낭만주의가 활발하였다. 제3공화정으로 교체되는 시기에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비약적 발전을 이룩한 동시에 문예는 세계의 중심적 존재가 되었다. 세계의 문학·예술·음악·연
문학을 대중의 교화와 동원의 수단으로 사용하였으며, 특히 동시대의 문제를 주제로 취급하도록 하여 이로부터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공헌할 것을 기대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노동, 생산, 건설등이 문학의 주요 주제로 취급되어 역사극이 반파시즘 및 혁명을 주제로 다루고, 동시대의 문
년대문학은 4.19라는 새로운 사건을 기본체험으로 하여 등장한 여러 사회적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물론 전쟁이 남기고 간 허무주의, 피해의식으로부터 완벽하게 자유로워진 것은 아니었으나 60년대문학의 가장 큰 논의주제가 되었던 것은 3.15부정선거와 4.19혁명으로 이어지는 정치 상황이었다. 이것
혁명과 1894년의 농민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려 했다. 그가 원했던 민족운동은 이상과 계획을 철저히 이해하는 단체를 만드는 것과, 정치적 색채를 띠지 않는 도덕적 개조를 행하는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