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관
마르크스주의비평은 완성된 이론체계라기보다 생성 중에 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마르크스주의비평은 작가의 사고와 작품의 방향을 결정하는 경제적·계급적·이데올로기적 인자에 관심을 두는 한편, 그 결과물로 나온 문학작품과 마르크스주의자가 그 시대의 사회적 현실로 보는 것과
본문내용
반갑습니다. 조금 전에 안사연 회장이 일기도 그렇게 어렵게 쓰냐고 했는데 사실 일기는 안써요.
어릴 때고 그렇고 앞으로도 쓸 생각은 없습니다. 오늘은 방금 안사연 회장이 말한 것처럼 1장이
이미 발표된 글인데다가 지난번에 안사연에서 자본 100주년 기념 강연회를 주최할 때 고대에서
I. 신마르크스주의의 배경
1. 제2인터내셔널의 붕괴로 인한 노동운동의 퇴조
독일의 사회민주당이 주도한 제2인터내셔널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제1인
터내셔널과 마찬가지로 사회주의 정당뿐만 아니라 노동조합과 협동조합도
직접 참여한 대중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포괄적인 노동자계급 조
문학의 사회성과 그 내용에 근거하여 작품을 해석, 평가하고자 하는 사회학적인 접근 시각'에 해당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문학비평가들은 훌륭한 문학작품이란 그 시대의 생산관계를 포함한 삶의 양상을 훌륭하게 반영한다고 보았다. 필연적으로 작가가 가진 계급적 이해관계를 반영하
문학은 인생에 대한 예술적 언어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이 문학을 이루는 기본 요소가 되어 하나의 작품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문학과 사회(인생)의 관점에서 사회문화 비평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문화 비평이란 문학작품이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