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유목적적인 행위라고 할 때, 자칫 학습자에게 일임 또는 자유 방임하는 듯해 보이는 수용 이론의 원용은 위험해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치로운 삶의 지향 그리고 삶과 분리되지 않는 문학교육을 원한다고 한다면 삶의 주체자인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1. 어린이문학에서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어린이문학은 사실 그 연장곡선이 청소년과 성인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매우 큰데도 불구하고 여태까지는 중요성이 비하여 관심이 소홀하지 않았나 합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학부형들의 열기로 인하여 어린이문학이 활기를 띠고 있는데, 좋은 현
Ⅰ. 서론
한국 근대 아동문학교육의 의미를 찾는 작업은 먼저 학교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국어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근대적 아동문학교육은 학교 밖의 각종 단체나 매체, 가정교육을 통해서도 동시적으로 진행되었지만, 특정한 연령의 아동들을 학교라는 공간에 모아 놓고, 의
1. 고전문학교육의 본질
국어교육은 민족정신교육의 측면을 지녔음에 대해 상당히 동의하는 편이다. 따라서 우리의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우리의 이야기와 노래를 많이 경험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문학교육의 출발이 아닐까 한다. 서양의 이야기에서 문학교육이 출발할 것이 아니라, 우리 옛이야기
1. 영상내러티브 독해의 문학교육적 의미
현대를 영상의 시대라고들 한다. 흰 종이와 검은 글자의 문자소통 체계는 새로운 멀티미디어의 소통체계로 대체되고 있다. 이러한 매체 변화는 문자매체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전통적인 교육에도 급격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문학교육 역시 예외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