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권력 논쟁이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문학권력비판론자들은 계간지 혹은 대중서를 통하여 문연, 지연, 학연으로 점철된 한국 문단의 작태를 고발하였고, 이에 반비판론자들이 반발하면서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논쟁은 수년간의 지난한 과정을 거쳐 최근에 이르기까지 타협점을 찾지 못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염무웅은 70년대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70년대 민중 지향적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비평사'의 <자유게시판>에 '창비무명인'이 연속 게재했던 『국화꽃의 비밀』이란 문제적 글은 '서정주 논쟁'에 네티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
문학상의 상업성은 끝날 수 없다. 어떻게든 상을 받아 작가로서 인정받고자하는 욕구가 결국 상을 받고, 메이저 급 잡지에 글 발표의 기회를 얻기 위해 출판계의 상업성에 발맞출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자연스럽게 심사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문제를 재기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기
문학의 극단적 자기반성에서 찾고 있다. 이에 문학비평이 문화 전체를 감시해야 한다는 얘기를 했다. 이러한 진단은 그 당시에도 의미있는 것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그러하다. 그가 지적했던 상업주의적 경향은 이제는 일반적인 것이 되었고 그것을 표방하고 나서는 출판자본이 상징권력으로서 작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