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 있어 1920년대에서 30년대로 전개된 프로문학운동은 질풍노도 시기의 문학운동이었다. 당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문학이 수행해야 할 정치적이고 문학적인 문제를 체계 하려는 노력이 논쟁의 형태로 진행되었던 것이다. 이 시기 김기진이 제시한 대중화론은 한국문학사에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스트 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었
문학에 관한 논의는 곧 문학대중화에 관한 논의와도 깊은 관계를 지니게 된다.
농민문학에 관해 본격적으로 논쟁이 일어나는 것은 1930년대 초반 프로문학계열의 논자들을 통해서이다. 그 가운데서도 안함광과 백철의 프로문학과 농민문학의 관계 및 농민문학의 프롤레타리아 헤게모니 논쟁이 이 부
문학
1950년대 실존주의의 발전적 모습으로 60년대에 정착하게 된 문학의 이론적 양상은 참여론으로 대두되었고, 복고주의적 전통의 틀 안에서 민족문학을 완성하려는 독창성과 예술성 을 지향하고 예술성의 가치를 옹호하는 순수론의 입장과 대립하였다. 60년대의 문학사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