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라고 적었다. 본고에서는 KAPF의 성립 배경을 프로문학의 초기이론을 도입한 인물인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
Ⅰ. 카프의 전개 양상
1.카프의 결성
⑴염군사 - 1922년 기존의 '폐허', '백조'등의 동인들과는 그 사회적 계층과 이념, 활동 경력이 상이한,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사회운동조직에 깊이 관여 하고 있던 송영, 이적효, 이호, 박세영, 김홍파 등이 주동하여 조직한 이 땅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 단체이다. 「
이르러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양적 발전을 이루고 있었던 것이다.
국내 사회주의 운동은 코민테른의 절대적인 지지와 영향 하에 있었으며 그것은 정세에 예민하게 반응했던 카프 동인들에게도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다.
한편 3.1운동 이후 문화적 변화에서 가장
카프가 형성, 전개되고, 이에 대한 반동으로서 민족문학파가 형성된다.
40년대 해방 이후 50년대까지의 서사시 전개과정은 해방된 조국에서의 새로운 체제 구축 또는 국가정체성의 회복 지향으로 나타난다.
1960년대에서 80년대에 이르는 기간은 농업중심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경제적 변화가 심화되
과정을 거치며 발전하게 된다.
Ⅱ. 본론
1. 1970년대 민족문학론의 전개과정
1970년대 초반의 민족문학 개념은 문단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에서 사용하는 의미가 서로 달랐다. 1970년대 초반 문예 계간지『월간문학』의 민족문학 특집에서 문덕수, 이형기, 김상일은 민족문학을 고전적 전통속에서 찾으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