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뜻하는 말로 전용되었다. 즉, 이 용어는 당시에 있어서 귀족계급의 고전적인 라틴문학의 규범에서 벗어난, 괴기적이고 신비한 모험, 공상적인 향토문학으로서 평민계급에 널리 유포되어 있는 저속한 이야기를 비칭하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 말은 17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결코
방언 및 토속어의 애용과 서민적 시어의 활용은 민중정신을 잘 반영한 것이고, 박혜숙 『한용운의 님의 침묵』(미래사. 1991) 147면.
여인을 주체로 그 어조로 나타낸 것은 불교의 관음사상을 넘어서 한과 눈물의 애상적 정서를 호소력있게 발휘하기 위한 그만의 장치로 보인다. 마치, 송강이 왕권으로부
문학에는 풍자와 국수주의가 만연했는데, 이 풍자시는 18C 초반에 나타났다. 풍자시인중 가장 중요한 사람은 Ebenezer Cook이며, 그는 The Sot-Weed Factor(1708)라는 장시에서 식민지 Maryland의 생활을 신랄하면서도 흥미있게 공격하고 있다. 풍자에 대한 큰 자극은 독립전쟁의 국수주의와 연방주의자들의 시대로부
방언사용의 역기능을 줄여나가야 한다는 계몽주의적 입장을 견지한 것이며, 방언의 효용, 기능이 소설작품에서 지방색을 살리는 측면에서만 파악한 것이다.
또한 소월, 영랑, 백석 같은 시인들의 시에서의 방언사용에 대한 기능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태준의 지적은 이미 문학작품에서 방언
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