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의 세 신, 삼천의 무리, 삼칠 일, 인간 삼백육십여 사(事) 등. 이는 ‘삼’을 신성한 수로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삼’은 한국의 민간신앙은 물론, 불교․도교․유교, 기독교와 서양 사상에서도 신성시하였다.
신물(信物)「단군신화」에서 환웅이 지상으
Ⅱ. 초월적․종교적 세계관
1. 유교 이념의 내면화
조선의 건국이 고려 말 송나라 주자학의 영향을 받은 신진 사대부들의 주도에 의했던 만큼 유교는 조선시대의 주도 이념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규제했다. 따라서 소설은 유교 이념을 보다 더 철저히 내면화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유교 이
종교 등 사회 전반의 모습과 많은 관련성을 가진다.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며, 대체로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이야기 전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판소리는 서양의 연극이나 오폐라와 달라 공연준비가 거의 필요없다. 광대와 고수가 등장하고 자리 하나만 깔아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는,단촐하기 그지없는 연행물이다. 그런데도 관중들에게는 어떤 예술에 뒤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감동과 여운을 남길수 있었다. 판소리가 단순히 창자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