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이해와 감상>
1. 작가의 실제 생활을 반영한 자전적인 소설로 발표 직후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란 평가를 받기도 했다. 목적없이 집을 나선 '구보'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도중에 우연히 부딪히게 되는 단편적인 여러 사실들, 그리고 그에 의해 촉발되는 두서 없는 생각들의 연속인 이 소설
노래>에서는 조지훈류이 회고 취미가 오히려 압도적이다. 그러나 그의 두 번째 작품에서부터 그는 <묘정의 노래(1945)>에서 기대되었던 복고주의와는 완전히 결별한다. 그의 두 번째 작품인 <공자의 생활난(1945)>은 복고주의보다도 명확하게 대상을 관찰하고 파악하고 이해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준다.
세계문학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까지 왔다. 책을 접했을 즈음 어릴 적 생각과는 변화된 생각을 가지고 있긴 했다. 초보는 전문가의 시선과 다르며 평가하는 항목이 적고 사고의 틀이 좁기에, 재미로만 책을 평가하던 나는 세계문학을 이해하지 못하는 게 당연했다. 그러니 재미가 없었던 거다. 물론 그
Ⅰ 상징의 개념
1. 개념
상징(象徵, symbol)은 짝 맞추다 (to put together)를 뜻하는 희랍어 동사 symballein을 어원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말의 명사형인 은 <표시,기호>등을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상징은 서로 다른 이미지가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징은
문학이라는 가상체험을 통해 작품에서 실현되는 것이다. 그것은 현실을 반영하고자 하는 문학의 생성동기와 결합하여 이를 통해 독자의 세계관을 확장시켜주는 효과와 함께 독자들에게 문학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하여 그들이 처한 세계와 문학적 소재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게 만든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