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를 나타내는 표현 기법이다, 다시 말해 어떤 사물이나 관념을 대표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징은 <암시성>과 <다의성>을 본질로 한다,
2. 특징
- 상징은 어떤 대상을 지시하는 언어가 그 자체의 의미를 유지하면서 보다 포괄적인 다른 뜻을 암시하거나 환기시켜 주는 것을 뜻한다.
- 원관념과 보조
김춘수 시인의 ‘바다’, 김현승 시인의 ‘까마귀’, 서정주 시인의 ‘신발’ 등이 개인적상징의 예라고 볼 수 있다. 시인들은 각각 ‘바다’, ‘까마귀’, ‘신발’을 자신들의 시 세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변주시키고 반복등장 시키며, 그것들에 보편적으로 연상할 수 있는 의미 이외에 자신들의 개
상징
보편적·객관적 상징
인습적 상징 / 제도적 상징 / 자연적 상징
알레고리성 상징 / 문학적 전통의 상징
종족문화적 상징
융의 원형
인간의 원형 심리
그림자(shadow) - 무의식의 어두운 자아
영혼(soul) - 내적 세계와 관계를 맺는 자아
탈(persona) - 외적 세계와 관계를 맺는
개인적․특수한 체험을 전달하는 창조적 표현임을 알 수 있다. 즉, 비유를 통하여 시인은 일상어에서는 나타날 수 없는 새로운 세계를 주관적으로 창조하는 것이다.
2) 비유법의 종류
(1)직유법(simile)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처럼, ∼듯이, ∼같이, ∼양,'등의 매개어로 결합하는 형태의 비
의미에서의 이미지란 독자가 그것을 이미지로 파악해야만 그 작품의 전체적 의미를 충실히 알 수 있게 되어 있을 때에 한한다. 좁은 의미에서 이미지는 시각적 대상과 장면의 요소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고 신비평에서와 같이 은유와 직유의 보조관념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강현국, 『시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