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차이가 있다.
)호모섹슈얼리티(동성애)
: 동성의 사람을 사랑하는 것. 동성애적 성 정체성이란 동성을 향해 지속적으로 성적, 정서적 이끌림을 갖는 것이다. 영어의 소도미(sodomy)나 패곳(faggot), 동양에서는 대식, 맷돌부부, 단수(단수) 등의 말이 있으나, 이 단어들 역시 '동성간의 사랑'이란 의미보다는 '동성끼리의
비극적 인물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둘째, 셰익스피어는 또 어떤 비극에 있어서 초자연적인 것을 채택하고 있다. 즉 유령이라든가, 초자연적인 지능을 구비하고 있는 마녀 같은 것을 채택하고 있다. 이 초자연적인 요소를 극중 인물의 그 어떤 사람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환영이라고 결말지어 버리는
비극이 추리소설의 근원을 파헤치는데 있어서 자주 언급되는 까닭은 꼭 살인 때문만은 아니다.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이 작품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소재를 취한 것이다. 그런데 그리스 신화 속의 오이디푸스 이야기에는 추리소설과 관련한 매우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