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하며
국문학의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하자면 국문학사와 국문학 개론이 필요함은 당연한 문제이다. 국문학은 역사적 이해이고 국문학 개론은 체계적 이해이다. 역사적 이해를 하자니 시대구분이 우선 문제되고, 체계적 이해의 틀은 갈래 또는 장르 구분에서 찾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
서론.
한국의 고전 문학사를 공부하기 전에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것이 고전 문학사의 시대구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문학사뿐만 아니라 예술사, 혹은 국어의 변천사를 살펴보더라도 가장먼저 시대구분에서 여러 이견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고전 문학사의 시대구분에는 왕조에 따른 분류가 있을
제1장. 방법론 비판
제1절. 시대구분론
1. 문학사는 실체가 아니라 형태이다.
-문학사는 문학가가 문학과 역사를 동시에 포용해야 하며, 창조적이며 예외적인 작가의 상상적 창조력과 과거의 집착의 산물로서의 작품을 모두 진술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점에서 기술상의 어려움을 갖는다.
-문학
문학 연구가 시작된 이래 줄기차게 지속되어 온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 문학사에서 근대 문학이란 무엇이며 언제 시작되었는가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첫째, 고대·중세·근대 등 시기 구분 없이 문학사 기술은 불가능하다. 즉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
① 웰렉과 워렌의 [문학의 이론]
ㄱ. 작가들과의 관계(문학 발달의 체계) : 작가들의 위치 설정.
ㄴ. 작품의 근원 (뿌리연구) : 전통 속에서 찾아야 함.
ㄷ. 작품의 위치 : 작품과 작품의 변형관계.
ㄹ. 계통과 유형 : 동일형을 분류, 상이한 유형 구분.
ㅁ. 시대구분 : 문학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