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먼저 그의 대표적 작품들을 분석하여 본 후, 차례대로 그녀의 작가적 개성으로 평가해 볼 수 있는 문체와 체험적 작가의식에 관해 논의해 보겠다. 또한, 또 다른 여성작가오정희와의 비교를 통해 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신경숙작품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90년대 여성적 글쓰기와 미
여성에 대한 시각을 다루고자 한다. 물론 깨어 있는 지식인으로서의 소설가들은 시대에 앞서는 진보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고 본다. 그럼에도 작가는 자신이 살아왔던 환경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한다. 이는 문학 또한 인간의 행위이고 사회의 의식과 상황에 맞물려 탄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전
분석, 극복전망을 모색하면서 여성운동에 이론적인 기반을 제공함 --> 페미니즘 안에는 여러 다른 입장이 존재함
1) 자유주의 페미니즘
* 여성도 이성적 존재임을 강조하면서 --여성의 교육과 기회의 평등을 강조
* 여성의 억압원인 : 여성차별적인 관행 및 제도
* 극복방안 : 사회구조자체보다는
작가 개인의 혹독한 시련을 냉철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 《서 있는 여자》(1985)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 등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눈길을 주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여성의 생활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이런 일반적인 분위기에 페미니즘에 대한 여러 접근의 모습도 나타났다.
먼저 이 논문에서 다룬 텍스트는 가능하면 최근의 것으로 설정했다. 기존에 논의가 페미니즘 계열의 작가 군들의 작가론이나 작품론의 수준에 머물렀다는 것을 누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