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2차 세계대전 이후 국가 재건으로 인한 노동이주. 80년대 경제 급성장과 함께 외국인과의 빈번한 교류로 ‘외국인문학’과 혼용되어 사용.
정치적 탄압과 폭력적 권력에 물든 조국을 피해 독일로 망명. 내적 이주도 포함 시킬 것인지에 대한 문제.
이주문학은 무엇을 다루었느냐에 무게중
문학의 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1924년 <동아일보>에 [토혈(吐血)]을, <조선문단>에 [고국]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하였고 ,계속 <탈출기(脫出記)> <기아(飢餓)와 살륙(殺戮)>을 발표하면서 신경향파문학(新傾向派文學)의 기수로서 각광을 받았다. 특히 <탈출기>는 살 길을 찾아 간도로 이주한 가난한 부부
◈ 아프리카의 문학
비문자문학(구전문학)과 문자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비문자문학은 시나 신화, 찬가, 서사시, 민담, 수수께끼, 속담, 주문 등 구전되어온 것들이며, 문자문학은 지중해 문화권에 속하는 아랍 문화권과 서아프리카 연안과 남아프리카의 그리스도교 문화권으로 나눌 수 있다.
현
4. 향가의 작자
-향가의 작가로는 화랑과 승려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밖에 낭도(郎徒)인 득오가 '모죽지랑가'를 짓고 일반 백성에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
번역되면서 유명작가가 되었다. 2차 대전을 지나오며 그는 대학생, 노동자, 바의 피아니스트를 거쳐 문학과 영화에 몰두했다. 시와 희곡작품들을 썼고 프라하의 고등 영화연구원에서 가르쳤다. 1975년 프랑스로 이주한 후 르네 대학에서 비교문학을 강의하다가 1980년에 파리 대학으로 자리를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