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수가 있다. 그러나 향가의 중심이 되는 작가층은 화랑과 승려계층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그 이름이 전해지는 사람들은 득오곡(得烏谷)·충담사(忠談師)·처용랑(處容郞)·희명(希明)·광덕(廣德)·월명사(月明師)·융천사(
월명사, 임금께 치국안민(治國安民)의 도를 말했다 하여 충담사, 눈을 뜨게 해달라는 기도의 노래를 지었다 하여 희명(希明), 도적들도 익히 그 명성을 알고 있을 정도로 향가를 잘 지었다 하여 영재(永才), 임금과 자신 간의 신의 및 임금에 대한 연모의 정을 노래했다 하여 신충(信忠) 등과 같이 이름에
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향가의 주술적인 효력을 전제하고 있는 것이다.
5.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
통일신라 이후 민족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지니면서, 사상면에서는 물론 소박하면서도 심도 있는 수사를 개척하여 주체성을 구현한 양식이다.
Ⅱ.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처용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東京明期月良 (
향가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서 쓰는 향찰로 표기되어 전한다. 〈서동요〉의 첫 구절 '善花公主主隱'은 '선화공주님은'으로 해독한다. '님 주(主)'는 뜻을 빌린 것이고 '숨을 은(隱)'은 음을 빌린 것이다. 향가의 해독은 관련자료가 부족하여 매우 어려운 작업이지만 양주동의 해독이 있은 후 문학적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