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려보고 또한 문학으로서의 판타지소설에 대해서도 말해보겠다. 그리고 이런 판타지소설이 가진 장점과 문제점에 대해 구체적 작품을 통해 알아본 뒤 이것이 청소년들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본고에서는 모두 우리 나라에서의 판타지를 중심으로 함을 미리 전제하겠다.
문학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다 ‘그렇겠구나’하고 수긍할 만한 개연성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동화를 일컬어 ‘판타지와 리얼리티의 문학’이라고 하는 까닭도 이런 데서 연유한 말이다.
그러면 동화에서 환상을 중시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독자가 어린이이기 때문이다. 어린
Ⅰ. 팬덤의 정의와 개념의 변천
1. 팬덤의 정의
팬덤 그리고 팬덤문화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우선 팬덤의 어원을 살펴보면 'fandom'에서의 'fan'은 'fanatic'의 줄임말로서, 본래 뜻은 교회에 속해 있거나 헌신적인 봉사자나 열성가를 의미하는 라틴어 'fanaticus'에서 유래했다. 후에 특
판타지소설이다'. 그러나 이런 정의를 따른다면 SF 소설이나 공포 소설도 판타지소설이 될 것이다. 이래서는 논의가 힘들어진다. 사실 판타지소설의 정의에 대한 논의는 통신상에서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편의를 위해 국내 판타지소설을 중심으로 판타지소설의 범위를 한정하
새로운 매체에서 환타지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며,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로 기술력의 향상과 함께 반지의 제왕을 필두로 환타지를 소재로 하는 영화들의 제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소설 또한 ‘환타지문학’이라는 장르가 생겨날 정도로 수많은 도서들이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