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문학론> 등이며, 제 2 호는 A. 체호프의 <백조의 노래>, A. 도데의 <아를르의 여인>, P.B. 셸리의 <서풍에 보내는 노래> 등이 실렸다.
수록된 작품들이 대체로 19세기 후반기의 미국·유럽 문학에 치우쳐 있지만, 주의나 분파를 초월하여 외국문학을 본격적으로 번역·소개한 최초의 잡지였다는 데
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
표현주의문학 특징
표현주의에서는 세기말 이후 꾸준히 억눌려온 인간성의 회복을 꾀하며 인간과 자아의 해방을 부르짖었다. 다른 한편으로 표현주의는 자본주의, 물질문명에 대해 염증을 느끼고 제 1차 세계대전과 같은 비극을 가져온 유럽의 몰락과 해체를 부르짖었다. 그런가하면 표현주의는
1921년 연극인 현철이 [개벽]에 발표한 <독일의 예술운동과 표현주의>에서 처음 소개됨 “즉 외부로부터 내로 향하는 것이 인상파라 하면 내로부터 외로 향하려고 하는 것이 이 새로운 경향이다. 다시 말하면 자연으로부터 인상을 주로 한 객관적인 것이 안상주의이오 자연으로부터 인상을 배척하고 작
Ⅰ. 개념 및 어원
표현주의(Expressionismus)는 그 의미의 다양성 때문에 쉽사리 개념화하기가 어렵다. 표현주의란 말은, 넓은 의미로는 자연주의나 세기말의 상징주의에 포함시킬 수 있는 여러 문학적 경향에 반대되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막연한 개념으로 쓰여지기도 하고, 20세기초 유럽 전역에 걸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