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
문학사 내부의 사건이 아니라, 문학과 문화 사회와의 관계 설정을 다시 요구하는 문학의 위상학적인 전환이다.
자 이제 어떤 문학적 기획이 가능할 수 있겠는가? 우리가 아직도 문학에서 전위를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문학의 고유한 깊이로만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문학의 경계가 이질적인 문화의
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에서 작가의 천재성과 독창성의 강조로 말미암아 뒷전으로 물러나게 된다.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에서 그 모순과 갈등을 세계의 자아화로 해결하려고 하는 노만주의의 주아주의는 모방의 개념을 거부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방론은 르네상스나 19세기 리얼리즘을 거쳐, 사회주의
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주로 현대의 도시 문명을 비판
주의와 유사한 구석이 있다.
모더니즘은 사실 그 의미가 대단히 넓다.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도시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상징주의·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초현실주의·입체주의·주지주의·인상주의·이미지즘)를 통칭하는 것이라고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