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
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
미학’을 정립하고자 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바움가르텐이 아이스테티카를 왜 ‘감각적 인식의 학’으로 부연 설명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요컨대 그가 주관적인 ‘감각’과 보편적인 ‘인식’을 결부시키려고 했던 것은 다름 아니라 근대 서유럽에서 ‘미학’이 요청되었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