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유럽인들이 주관적인 아름다움을 학문적인 차원에서 다룬다는 의미의 ‘미학’을 정립하고자 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바움가르텐이 아이스테티카를 왜 ‘감각적 인식의 학’으로 부연 설명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요컨대 그가 주관적인 ‘감각’과 보편적인 ‘인식’을
비평이 단지 작품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현실을 직면하고, 그것을 충전된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는 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2) 비평의 역할
비평은 작품에 대한 이해를 피하고 그 역사적 맥락을 정리하는 해석과 미학적이거나 윤리적인 관점에서
뜻한다. 특히 스테판 샤프는 저서 [영화구조의 미학]에서 영화 형식의 기본적인 분석 방식으로 여덟 가지 형식적 구성요소를 제시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스테판 샤프가 설명하는 형식비평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 Avengers: Endgame>(2019)에 대한 비평을 작성할 것이다.
대한 연구는 시집『사슴』에 대한 김기림, 박용철, 오장환의 비평에서부터 시작된다. 김기림은 백석 시를 “모더니티를 품고 있다”라고 말하며 일련의 향토주의와 명확히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평론가 김현은 백석 시의 방언 활용은 원초적 상상력의 장을 마련해 주었다고 평가하였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