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

 1  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1
 2  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2
 3  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3
 4  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4
 5  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비평과 미학]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4강 교재(강의) 요약

2.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

III. 결 론(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근대 서유럽에서는 아름다움이 주관의 문제라는 것은 널리 인정되고 있었지만 아름다움을 평가하는 데는 어떤 보편적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여겨졌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던지 간에, 어쨌든 이런 사정 때문에 근대 유럽인들이 주관적인 아름다움을 학문적인 차원에서 다룬다는 의미의 ‘미학’을 정립하고자 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바움가르텐이 아이스테티카를 왜 ‘감각적 인식의 학’으로 부연 설명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요컨대 그가 주관적인 ‘감각’과 보편적인 ‘인식’을 결부시키려고 했던 것은 다름 아니라 근대 서유럽에서 ‘미학’이 요청되었던 그러한 사정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의 가치는 인식이나 도덕의 잣대로 혹은 현실적 유용성이라는 기준으로 잴 수 없는 고유한 가치, 즉 ‘미’라는 가치를 지닌다는 관점을 근대 미학이 제공한다. ‘형식적 혹은 주관적 합목적성’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예술작품에는 자기 완결적 체계라는 의미가, 또 ‘천재’라는 개념을 통해서 예술가에게는 일상적인 사고나 요구에 구애됨이 없이 활동하는 자유로운 상상력의 창조자라는 의미가 부여된다. 이로써 하나의 독립된 사회적 제도로서의 파인 아트 체계에 대해서 그러한 체계의 독자성을 이념적으로 뒷받침하는 이론적인 토대가 마련될 수 있었다는 것이 근대 미학의 성과 혹은 의미이다.
이 레포트는 4강 미 개념의 변천을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로 선정하여 미학의 변화 및 이론적 입장과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4강 교재(강의) 요약

1) 고대
우리가 특정한 대상을 보거나 들을 때 시각적⋅청각적 쾌감이 느껴진다는 사실 자체를 부정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미적 객관주의에 대해 우리는 특정한 대상에 대한 시각적⋅청각적 쾌감을 느끼고 있는 경우에도 왜 그러한 쾌감이 느껴지는지는 대체로 더 이상 묻지 않는데, 그러한 쾌감의 원인이 있다고 주장하는 미적 객관주의는 이러한 우리의 소박한 일상적 태도를 능가하기 때문에 이해가 쉽지 않은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