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매년 「콘텐츠산업백서」를 발간하면서 산업적인 활동이 수행되는 콘텐츠에 대한 구분을 간접적으로 시행하는 중이다. 2017년을 기준으로 이에 해당되는 콘텐츠 장르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음악과 게임, 캐릭터와 만화, 출판(서적)과 정기간행물(신문, 잡지), 방송이나 광고, 지식
문화산업은 다른 산업과는 구분되는 몇 가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창조적인 영감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작되는 산업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창작과 예술적인 면이 강하며, 이에 따라 상품 생산과정에서 창의성, 예술성, 인문학적 접근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둘째, 상품이 극적인 경험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4장에 보면 문화상품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며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 골라 거기에서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기로 하
등이 포함된 기존의 K팝 시장, 그리고 “쇼미더머니”와 같이 젊은 세대에서 선호하는 힙합 장르 음악과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음악 시장 구조를 만들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 골라 거기에서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겠다.
문화를 소장하고 싶어 한다. 문화상품을 통해 소비자는 문화를 간접 경험하고 문화상품을 주고받음으로써 그 안에 담긴 문화는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화의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